시 번영회 등 11개 단체 성명

“김양호 시장 기소 정황 드러나

타 지역 주민투표 방지 압박”

속보=정부가 삼척원전 반대 활동에 앞장선 김양호 삼척시장의 검·경수사를 주도했다는 정황(본지 12월 9일자 1면)이 드러나자 지역 내 사회단체들이 강력 반발하며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삼척시번영회를 비롯한 11개 지역사회단체들은 13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원전 주민투표 정부개입을 강력히 비난했다.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삼척 원전유치 찬반 주민투표에 대해 그 동안 청와대가 사정기관을 동원해 불법적으로 압박해 왔다는 의혹이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수첩에서 사실로 확인된 것을 보면서 경악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 기소당시 무리한 기소라는 대다수 여론에도 불구,이를 강행한 것은 청와대의 지시로 공무원과 이·통장,시민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마치 불법투표를 한 것처럼 호도해 타 지역에서도 주민투표를 하지 못하도록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현각 삼척시번영회장은 “정부의 이같은 행위는 공권력을 불법적으로 행사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삼척지역 사회단체장들은 부정한 권력에 의한 국정농단과 6·4지방선거에서 확인된 삼척시민들의 뜻을 짖밟고 건전한 지방자치를 말살하려는 그 어떤 세력에 대해서도 결고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끝까지 감시하고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자치단체장은 주민투표법,지방자치법 등에 나와 있는대로 시민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는 원전건설을 막기위한 정당한 행위를 한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에 원전백지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철 lawtopia@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