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회 탄핵소추위원
“재판 결과 상당 시일 소요”

권성동 위원, 탄핵 소추의결서 제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가결된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민원실에서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비롯한 법사위 위원들이 탄핵 소추 의결서를 제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헌법재판소 심리과정에서 탄핵소추위원으로 활동할 권성동(새누리당·강릉)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권 의원이 탄핵소추 재판과정에서 ‘검사역할’을 하면서 박 대통령과 대척점에 서게 되기 때문이다.

권 의원은 9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을 탄생시킨 새누리당의 일원으로서 이런 사태가 초래된 데 대해 자괴감과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며 “하지만 여론조사에 의하면 국민의 80% 이상이 탄핵을 원하고 국회 재적 3분의 2 이상이 탄핵을 의결했기에 이는 국민과 국회의 명령으로 보고 법이 정한 탄핵소추위원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헌재의 탄핵 결정시기에 대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권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시 탄핵사유가 대통령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했다는 단 한가지였음에도 9차례에 걸친 재판을 통해 63일만에 결정이 났다”며 “이에 반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에 의하면 탄핵사유가 헌법위반이 4개,법률위반이 13개로 그 내용이 방대하고 증인이 될 관련 자가 수십 명에 이를 정도로 많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박 대통령의 태도로 봤을 때 관련자들의 진술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 명백해 보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탄핵 심판 변호인단과 국회 자문위원단 구성에 대해서는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합리성과 공정성을 가진 변호사로 구성하려고 현재 노력중”이라며 “자문위원단의 경우 탄핵심판 절차 진행경과를 볼 것”이라고 밝혔다. 진민수 jinminsu@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