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체 부도 미지급금 30억

납품대금 요구 집단행동 움직임

공단 “법정관리 통해 문제 해결”

속보=원주~강릉 고속철도 건설에 참여한 건설업체가 부도위기를 맞으면서 자재 등을 납품한 지역 업체들의 피해규모(본지 10월20일자 7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20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지역 업체 등에 따르면 원주~강릉 철도공사에 참여한 하도급사인 A사가 부도위기를 맞으면서 현장내 미지급금(장비비·자재비·인건비)이 20억~30억원에 달하고 관련 업체수만 100여곳이 넘는다.특히 해당현장에 골재 등을 납품한 B업체의 경우 ‘피해규모가 10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하면서 24일부터 강릉시 구정면 철도건설 현장사무소 일원에서 골재납품 대금 전액 지불 등을 요구하는 집단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골재업체 대표는 “장비비와 인건비는 거의 대부분 보존해 준다면서 자재비에 대해서만 일부만 지급하겠다고 하는 저의를 이해할 수 없다”며 “회사는 물론 종사원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인 만큼 철도시설공단 등에서 원만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업체 측은 대금을 정상적으로 받지 못하면 골재도 공급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자칫 대금 미정산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철도 공사 추진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은 “하도급사가 조만간 법정관리를 신청하기로 함에 따라 원도급사와 함께 채권자 피해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며 “하도급사의 법정관리 개시 전에 계약을 해지하고 원도급사가 직영하는 체제로 전환할 계획인 만큼 공기가 늦어지는 등의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정민 ko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