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공무원 접촉 거부

주요 현안 해결 차질 불가피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지자체 공무원들과의 만남 자체를 거부하는 등 몸을 사리면서 강원도의 국비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다.

강원도는 그동안 수시로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 공무원들과 접촉하며 현안사업 해결과 국비 확보 활동을 벌여왔다.관련 담당 공무원은 물론 사안에 따라 최문순 지사가 직접 중앙부처를 방문해 협조를 요청했다.도청 공무원들은 중앙부처를 방문할때 지역특산품을 구입해 가져가기도 하고,중앙부처 공무원들에게 식사를 대접하며 현안 해결에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

실제 도청 A부서는 지난 7월 예산 관련 업무 협의를 위해 중앙부처를 방문하면서 40만원 상당의 지역특산품을 구입했는가하면 중앙부처 공무원들과 28만원 상당의 식사자리도 가졌다.하지만 김영란법 시행으로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평소와 달리 지자체 공무원들과의 미팅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법 시행 초기 불필요한 만남으로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 몸을 사리고 있다.어렵사리 만남이 성사되는 경우에도 중앙부처 공무원들은 식사자리를 피하는가 하면 기념품과 특산품 등 오해를 살만한 물건을 일체 가져오지 못하도록 사전에 못을 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사무실 찾아가 사업을 설명하고 예산을 부탁해야하지만 몸을 사리는 중앙부처 공무원들로 인해 국비 확보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가뜩이나 중앙부처에 인맥이 없어 타 시·도에 비해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강원도 입장에선 김영란법 시행이 달갑지만은 않다.도 관계자는 “부정한 청탁도 아니고 주민 편익증진을 위해 중앙부처 공무원들에게 협조를 구하려는 건데 김영란법 시행으로 업무에 차질이 많다”고 말했다. 백오인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