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림픽 개막까지 600일
12곳 중 10곳 사후활용 확정
신설 경기장 6곳 공정률 73%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가 올림픽 개막을 600일 앞두고 평창 주사무소로 이전하며 평창시대 개막을 알린다. 그간의 분야별 올림픽 준비상황과 앞으로의 과제를 점검한다.

# 준비상황

평창동계올림픽 사후활용 대상 베뉴 12개소 가운데 10개소는 사후활용 관리주체를 정하고 운영방안을 마련했다.

사후활용방안이 결정된 시설 중 강릉아이스아레나(주·보조),관동하키센터(주·보조),강릉 컬링센터는 시민체육시설 및 대학교 체육관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는 선수훈련 및 대회개최,체험시설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철거에서 존치로 결정된 강릉하키센터는 지난 3월 29일 대명과 사후활용에 대한 MOU를 체결,훈련시설 및 대회개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6월 현재 신설되는 올림픽 경기장 6곳의 전체 공정률은 73.1%를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올 10월 준공 예정인 관동 하키센터의 공정률이 82.7%로 가장 높고,이어 강릉 하키센터(공정률 82.0%),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81.1%),강릉아이스아레나(77.2%),정선알파인경기장(63.0%),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52.5%) 순으로 뒤를 잇고 있다.

#향후 과제

대회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 요소 중 하나는 스폰서십 유치다.

평창 조직위는 대회전 스폰서십 확보 목표 8500억원 가운데 78%를 달성한 상태다.

올해 연말까지 90% 확보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나 스폰서십 유치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스폰서십 확보 노력의 다각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경련,중기중앙회 등 주요 경제단체와의 협조 및 네트워크를 활용한 적극적 홍보 활동을 통해 많은 기업들의 후원을 유도하고 동시에 후원 업종 추가 발굴 및 소규모 후원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참여 기회 확대가 필요하다.

조직위-강원도-문화체육관광부간 협조체계도 더욱 체계화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올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해서는 강원도와 개최도시,중앙부처 및 공공기관,체육단체와 협회 등의 적극적인 협업체제 구축과 지지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특히 강원도를 포함한 개최도시의 지원과 협조 없이는 성공적인 개최는 불가능하다.

이에 조직위 평창 사무소 일원화를 계기로 강원도 및 개최도시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이뤄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조직위,문체부,강원도간 소통창구인 조정협의회,지역협의회 등을 활성화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 중앙과의 협력체계도 강화하고,대회지원위원회 등 범정부적 지원 체계의 활성화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아직 올림픽 사후활용 관리주체가 결정되지 않은 정선 알파인경기장,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 대해서는 사후활용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과정에서도 정부 및 강원도와의 협력체제 유지가 필요하다.

대회가 600일 밖에 남지 않았지만 올림픽 열기가 달아오르지 못하고 있는 점 또한 발빠른 대처방안을 마련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서울/진민수 jinminsu@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